본문 바로가기

소리 Sori/[연재] 소리지음

[당신의 연애자소서] 소통의 기술_남편의 편지

[소리] 2014년 두 번째 소리- 8월호에 실렸던 글입니다.

 

[당신의 연애자소서] 당신의 연애에 한선미-김효주 부부가 띄우는 상하고 상한 편지()

 

QUESTION:

 


 

 제게는 참 사랑하는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저와는 다른 성격을 지닌 그를 알아갈수록 재미가 있었고, 다른 세상을 보여주어 고맙기까지 했습니다. 만난 지 어언 1년이 되어가네요. 그런데...이제는 좀 지친다는 느낌이 듭니다. 분명히 장점은 장점대로 맘에 들고 단점은 단점대로 매력 적이었는데, 제 마음이 달라진 걸까요. 더 이상 바뀌지 않는 그와 제 자신이 답답하고 어찌해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예를 들어 저와 그는 취향이 너무 다릅니다. 같이 볼 영화 하나 고르기도 어려워요. 저는 잔잔하고 메시지가 있는 영화를 좋아하는 반면, 그는 시끌벅적하고 볼거리가 많은 영화를 좋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화관에서 보긴 아깝다나요. 그리고 저는 미술관이나 각종 전시를 보러 다니는 게 취미였는데 제가 좋아하는 걸 남자친구와 함께하긴 참 어렵더라고요. 운동을 좋아 하는 남자친구도 마찬가지고요.

 


 

  또 남자친구는 애교도 많고 표현도 풍부한 편이에요. 그래서 저에게 사랑을 확인시켜 주는 건 참 좋지만... 제가 사랑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설 때가 많더라고요. 그리고 저에게도 같은 강도로 표현해 주길 원하는데 저에겐 그게 참 어렵습니다. 평소 무뚝뚝한 제가 이것저것 노력을 해봅니다만, 남자친구의 필요를 채워주진 못할 뿐이고 저는 저대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같아 서운하고요.

 

  이런 다툼이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평행선을 그릴 것 같다는 게 무엇보다 절망 적이에요. 1년 정도 만나니 결혼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런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너무나 다른 저희가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할 수 있을까요?

 

============================================================

 

김효주고려대99

진중하고 과묵한 성격이었으나 하루에 4만 마디 하는 자매를 만나 연애시절 건당 30원하는 문자메시지 값만 3만원 넘게 나오는 기염을 토했다. 원래는 뭐 하나 꾸준히 하는 게 없는 캐릭터인 데, 한 사람과 6년 연애 후 결혼 그리고 결혼 후 6년 이상을 살고 있다. ‘오늘 점심 뭐 먹지가 최대 고민인 회사원 8년차이자 두 돌 지난 딸이 하나 있고 풀코스를 두 번 완주한 초보 마라토너

 

Answer:

 


 

  혈액형 테스트입니다. A형은? “소세지래요. 소심하고 세심하고 지랄 맞아서. B형은? “단무지래요. 단순하고 무식하고 지랄 맞아서. O형은? “오이지래요. 오만하고 이기적이고 지랄 맞아서. 그렇다면 대망의 AB형은? “3G”랍니다. 지랄 맞고 지랄 맞고 지랄 맞아서. 이 타이밍에서 웃으셨어야 되는데, 어땠나요? 자매님은 무슨 유형이세요?

 

  이 유머의 교훈은 무엇일까요? 우선, 인간은 모두 지랄 맞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조금 더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면 인간이란 존재가 서로 얼마나 다른지 알 수도 있지 않겠어요? 게리 채프먼은 그의 역작 5가지 사랑의 언어에서, 사람은 각자 사랑을 느끼게 되는 고유한 표현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런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엄청 사랑해서 선물을 막 사주는 남자친구에게, 여자친구가 이런 말을 건네는 거죠. “난 그냥, 너랑 함께 있고 싶어.” , 돈은 돈대로 깨지고 분위기도 뻘쭘한 이상황, 어디서 많이 보지 않았나요? 개인마다 사랑의 언어가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에게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서는 내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게 아니라, 상대의 언어를 알고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남녀 간 사랑에서 가장 오래 걸리는 일 아닐까 싶어요. 단어 하나, 문장 하나 배우고 또 써보 고, 상대의 반응을 보고 피드백하고 하는 과정, 마치 외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말이죠.

 

  “웬수는 어떨 때 웬수가 될 수 있을까요? 조금만 생각해 보면, 나를 잘 모르는 사람은 웬수가 되기 어렵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건 그냥 무관심하거나, 모르는 사람이죠. “웬수의 성립 조건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서로 잘 아는 사람일 것. 둘째, 그 사람이 싫을 것. 농구 한 게임 뛰고 온 그 남자의 땀 냄새마저 향긋하다가, 샤워도 안 하는 것 같은 위생관념이 의심스러운 건 한 순간이죠. 남자가 말도 참 예쁘게 하는 것 같아 사랑이 퐁퐁 솟다가도 말 참 지지리 많네 하게 되는 데는 이유가 없는 겁니다. 보통 정말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이 웬수가 되기 가 쉽습니다. 제 주위 사람들을 보면요. (저는 아닙니다, 험험.)

 


 

  이 황당하고 절망스러운 전우주적인 딜레마를 어찌해야 할까요! 사실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이건 논리의 문제가 아니니 까요. 정리가 되었다고 생각한 순간, 개인이 지금까지 익숙하게 살아왔던 방식이 계속 발목을 잡을 겁니다. 우선 솔직하게 잘 드러내는 게 지혜로운 방법인 것 같아요. 대신 조금씩 덜 심각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게 어떨까요? 오늘은 자매님이 좋아하는 미술관 가기! 형제님에게는 숙제를 주는 겁니다. 작가의 화풍과 상징하는 바를 맞추면 애교 한 번 부려주기. 운동을 좋아하는 형제님을 위해 배드민턴이나 볼링 같은 걸 가지고 내기를 하면 어떨까요? (참고로 전 졌었죠. OTL) 잔잔한 영화 보고 졸지 않기나, 애교 금지 기간 일주일 수행하기 등등.

 

  이러다 보면 의문이 생길 수도 있을 겁니다. 전시회 관람 좋아 하고, 표현이 부족한 것 같은 나도 있는 그대로 좋아해 줄 남자는 없을까? 꼭 이렇게 어색하고 조금은 오글거리기도 하는 노력까지 해야 하는 것일까? 그런 고민 끝에 우리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사랑이라는 게 생각보다 달콤하지 않다는 진실을요. 전 커피를 참 좋아하는데, 주로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편이에요. 거기에 첨가하는 게 물이건 우유이건, 설탕에 시럽 두 바퀴 반이건 간에 변하지 않는 진실은, 커피는 쓰디쓴 에스프레소에서 시작한다는 것이죠. 커피는 어른의 음료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랑이라는 것도 사실 본래의 모습은 쓰디쓴, 하지만 거부하기 어려운 매력이 있는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사랑이 달콤한 것처럼 느껴지는 건, 마치 딸기맛 감기약 같은, 아직은 쓴 게 힘든 아이를 위한 배려가 아닐 까요? “사랑은 세상의 커피이니 커피가 만일 쓰지 않으면 무슨 맛으로 먹으리요커피복음 23절 말씀. 원액이 진할수록 향은 그윽할 겁니다. 첫 맛은 몸서리쳐질 정도로 떫은 것 같지만 마실수록 빠져드는 에스프레소 같은, 사랑의 맨얼굴을 만나는 교제하시길 빌게요.

 

-----------------------------------------------------------

[20175월 넷째주 IVF학사회 소리지 업데이트 계획]

524(수요일) - [당신의 연애자소서] 소통의 기술_아내의 편지

525(목요일) - [당신의 연애자소서] 소통의 기술_남편의 편지

526(금요일) - [IVP 신간 도서 소개] 행동하는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