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리 Sori/[연재] 소리지음

[당신의 연애자소서] 세번째 고민_아내의 편지

[소리] 2014년 세 번째 소리- 6월호에 실렸던 글입니다.

 

[당신의 연애자소서] 당신의 연애에 한선미-김효주 부부가 띄우는 상하고 상한 편지()

 

QUESTION:

 



 

안녕하세요? 이렇게 지면을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대략 6개월 정도 교제를 하고 있는 형제입니다. 교제 중 스킨십과 관련한 고민이 생겨서 이렇게 메일을 보내요. 조금 민망하기는 하지만, 지금 좀 심각합니다.

 

저희는 교회 리더모임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그녀에게 첫눈에 반한 저는, 몇 번의 구애를 통해 교제를 시작했죠. 그런데 자매는 교제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다고 했습니다. 1년 이내에는 손을 잡지 않는다는 것과 결혼 전에는 안는 것(hug)도 금지라는 겁니다. 자매에게는 첫 번째 교제였기에 약간 무서워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저도 그 조건을 충분히 지킬 수 있으리라 여겼고 쉽게 받아들였습니다. (사실 이 조건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저 또한 정식으로 시작한 첫 연애인지라 오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진 욕구에 대해서 말이죠.

 

 

그렇게 연애를 시작하고 당연히 처음에는 모든 시간이 매우 행복했습니다. 함께 있는 것만 으로도 좋고,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도 만족이 되었습니다. 물론 스킨십을 하고 싶은 욕구가 종종 올라오기는 했지만 견딜 만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너무 힘들어졌습니다. 지난겨울처럼 추운 날 나란히 길을 걷거나 따뜻한 봄날 벚꽃 길에서 손을 잡고 걷는 연인만 봐도 부러웠어요. ‘내가 정말 교제를 하기는 하는 걸까? 이자매가 날 좋아하기는 하는 걸까?’ 문득문득 이런 생각이 올라왔고 점점 더 괴로워집니다. 그래서 저의 이런 생각에 대해 진지하게 자매와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자매는 자기를 위해 기다려 줄 수 없느냐고 했고, 더 이상 제가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교제를 시작할 때 약속해 놓고 지금 와서 이러면 그건 너무 욕심 아니냐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너무 고민이에요. 이 자매는 저와 정말 잘 맞고, 앞으로도 이런 자매는 만나지 못할 듯싶고, 결혼까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킨십 문제에 맞닥뜨리면 이 자매를 계속 만나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두 분의 조언, 부탁합니다.

 

============================================================

 

한선미한성대99

캠퍼스 간사 6년을 포함, 20대를 고스란히 IVF에서 뒹굴 거리다가 지금은 살림과 육아에 전념 중이다. 2002년 착하고 성실한'' 알았던 형제를 만나 열심히 싸우고 화해하고 사랑하고를 무한 반복하다 그만, 2007년에 결혼까지 해버린 상태다. 하루에 4만 마디쯤은 거뜬히 하고 뜨개질, 바느질, 독서 외에도 각종 오지랖을 넓혀가고 있는 아줌마.

 

Answer:

 

 

아아, 이게 어찌 된 일인가요! 형제님, 지금 무슨 열녀비 받으려고 바늘로 허벅지 찌르고 계신 건 아니겠죠? 이 상황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요? , 고민입니다.

 

혹시 자매님의 탄생설화가 엄마, 아빠가 손만 잡고 잤는데 네가 생겼다였을까요? 그래서 손을 잡아서도, 허그를 해서도 안되는 걸까요? 여기서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자매님이 정말 형제님을 사랑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까?

 

아름다운 예술 작품이 있는 곳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만지지 마세요. 눈으로만 보세요.” 왜일까요?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것은 만져보고 쿡 찔러보고 싶은 것이 당연한 우리의 본능이기 때문이죠. 형제님이 자매님과 좀 더 발전된 스킨십을 원하는 것은 형제님이 욕정에 사로잡힌 짐승이거나 음란한 사람이라서가 아닙니다. 자매님이 너무 예쁘고 사랑스럽기 때문이잖아요. 그렇다면! 자매들이라고 그런 마음이 없을까요? 자고로 여자란 조신하고 순결해야 하므로, 심지어! 경건한 자매라면 더더욱 그래야 하기 때문에 자매님도 꾹 참고 계신 것 맞나요? 아니면 형제님이 싫은데 억지로 만나고 있는 것은 정말 아니겠죠?

 

 

소위 그렇게들 말하죠. 스킨십에 후진은 없다고, 한번 불붙으면 뒤로 돌이키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맞죠. 그래서 아마 자매님은 많이 두려운 것일지도 모르겠어요. 둘의 관계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안전한 관계로 들어가기까지 (그것이 어쩌면 결혼일 수도 있겠네요) 스킨십의 불을 최대한 늦게 붙이고 싶은 것이겠죠. 그래서 저는 형제님이 자매님에게 단순히 손 좀 잡아 보게 해줘, 한번만 안아보게 해줘.”로 대화하기 이전에, 마음에 대해서 좀 이야기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탄생설화에 대한 오해가 있을 수도 있겠고, 스킨십 문제로 자신이 혹은 타인의 교제를 보면서 상처를 받았을 수도 있고, 과도한 긴장이 있을 수도 있겠죠. 그 마음을 들어주고 이야기하는 데서부터 대화를 시작해 보세요. 형제님도 솔직하게 말씀하셔야 해요. “나는 지금 저렇게 손잡고 지나가는 연인들이 정말 부럽다. 내가 내 손을 잡고 가야 할 판이다.” 등등. 자매님도 좀 양보하고 형제님도 적절한 선에서 납득할 만한 수준의 기준과 목표를 정해보면 어떨까요? 이성교제의 POGS를 짜보는 것이죠. 그 분야에 스킨십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해요. 그리스도인들의 성담론은 중학생 수준에도 못 미칠 때가 많은 것 같아요. 건강한 성인 남녀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 수준에 걸맞은 스킨십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해요. 결혼을 앞두고 갔던 마지막 청년부 여름 수련회가 기억나네요.

 

거기서 정말 찐한’ “공동체 훈련을 했어요. A4 용지 위에 다섯 사람이 두 다리로 서야 하는 게임이었는데요, 우리 조는 난리법석을 피우며 그 게임에서 통과했어요. 연인관계가 아니었던 청년부 오빠에게 업혔다가 안겼다가 했죠. 하지만 어느 누구도 어떻게 저럴 수가 있느냐, 결혼할 여자가 정숙하지 못하다, 그런 말은 하지 않았어요.

 

우리에게 스킨십의 기준은 과연 어떻게 정해질까요? 각자 다르겠죠. 그 누구도 정답이라고 단정하고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는 어떨까요? 스킨십으로 인해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거나 하나님 앞에 부끄러워지지 않을 정도, 혹은 훗날 내 자녀에게 떳떳하게 말해 줄 수 있는 정도 말이죠.

 

남편과 교제 시절에 손을 꼭 잡고 콩닥거리는 마음을 감추느라 손을 마구 흔들면서 걷던 그 길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해요. 결혼한 지 7년이 되었지만 저는 아직도 손잡고 걷는 것이 제일 좋아요. 자매님에게도 형제님에게도 그런 아름다운 추억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찡긋.

 

-----------------------------------------------------------

[20175월 첫째주 IVF학사회 소리지 업데이트 계획]

502(화요일) - [당신의 연애자소서] 세번째 고민_아내의 편지

504(목요일) - [당신의 연애자소서] 세번째 고민_남편의 편지

505(금요일) - [IVP 신간 도서 소개] 행동하는 기독교